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 시기 확인 방법

by 아임데디베어 2021. 3. 17.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 시기 확인 방법

최근 얼마전 부터 코로나 백신의 접종이 시작되었고 누적 6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받을 대상자는 전 국민으로 본인의 차례가 언제 오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시기를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효과

코로나 바이러스는 면역 형성이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백신 접종으로부터 바이러스 예방만이 아니라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중증 감염이나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밝혀진 바이러스 임상시험 결과 보고에는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까지 마친 경우는 7일 후 만16세 이상에서 약 95%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예방효과가 약 62%, 모더나 백신은 약 94.1%를 나타 냈습니다.

최근 얼마전 부터 접종이 시작된 백신은 두 가지로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백신이 접종이 되고 있습니다.

우선 접종 대상자들은 의사, 간호사, 요양사 등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제외 대상자는?

코로나 백신 접종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지만 접종 예외 대상자도 있습니다.

임신부

임신부에 대한 안정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대상에서 제외됨.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와 같은 경우는 제외가 아니나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백신 1차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는 접종 제외.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시기

예방접종을 받는 순서는 의사, 간호사와 같은 치료의료진부터 이미 시작되었으며, 우선접종 권장 대상부터 실시하고 순차적으로 접종 대상자를 확대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는 아래 표를 참고해 보세요!

백신 접종 순서 1~2분기

1분기와 2분기는 위와 같이 6월까지 순차적으로 대상자를 확대해가며 접종 계획입니다.

대부분 치료 관련 종사자이고 이외 코로나에 걸리면 피해가 클 수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장애인, 노숙자 등 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3분기와 4분기의 대상자는 7월부터 12월까지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4분기까지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아마도 모두 접종을 마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백신 접종 순서 3~4분기

코로나 백신 접종 절차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을 때가 되면 안내 문자가 휴대폰으로 옵니다.

그다음의 순서는

1) 안내 문자 확인

2) 안내받은 접종 장소에 30분 전 도착

3) 예진표 작성

4) 예진 의사와 상담

5) 예방접종

6) 관찰실 대기 (이상반응 확인)

7) 귀가

백신 접종 후 발생될 수 있는 이상 증상

접종 부위의 통증, 부기, 발진

발열 / 메스꺼움 / 근육통

피로감

두통

백신 접종 후  위와 같은 증상들이 보편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3일 이내 자연스럽게 자라지고 면역 형성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 부위의 통증 발생하는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시거나 미열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발열 근육통 외 기타 이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추가적인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